그냥 홍준표가 싫어서 욕한다고 솔직히 밝혀라.

민주당 사람이 그래봐라. 언급 안하고 쌩까겠지...

홍준표씨의 거짓말

그럼 전 건물주 박씨가 소방안전관리자 채용 안하고, 아들을 관리자라고 날조한 것도 홍준표 책임이냐?

현 건물주 이씨가 소방안전관리자 채용 안하고, 전건물주 이씨 아들로 된 것 놔둔 것도 홍준표 책임이냐?

방이 여러개 있으면 소화기도 여러개인데

시청이나 소방서에서 점검할 때, 다른 방에 있던 최신형 소화기 점검할 때만 갖다 놓고 합격 받은것도 다 홍준표 책임이냐?

이 모든걸 홍준표가 다 원격조종이라도 했었나?

그냥 홍준표가 싫어서 욕한다고 솔직히 밝혀라.


홍준표씨의 거짓말 by 아빠늑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4년 4개월 동안 경남지사를 하면서 11월부터 2월까지 항상 소방특별점검을 실시했고 내 기억으로는 화재로 인한 인명사고 한 건도 없었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27일 밀양문화체육회관에 마련된 '밀양 세종병원 화재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분향을 마친 후 "소방특별점검을 실시했으면 이런 사고는 안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홍준표씨의 경남 도지사 재임기간. 2012.12 ~ 2014.06 제35대, 2014.07 ~ 2017.04 제36대 경상남도 도지사. 그의 재임기간 경남 지역 화재발생 현황. (출처 : 소방청 화재현황 통계 링크)
2013년 현황. 경남이 화재 3위.
2014년 현황. 경남이 화재 3위.
2015년 현황. 경남이 화재 3위.
2016년 현황. 경남이 화재 3위.
2017년 현황 (4월까지),. 경남이 화재 3위.


그의 재임기간 중 화재는 전.혀. 줄어들지 않고 있으며, 압도적으로 건수가 많은 서울과 경기를 제외한다면 항상 전국 3위의 화재 발생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허나! 그의 말대로 화재는 났으나 인명피해는 없었다! 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소방청 화재현황 통계 아래쪽에는 사망이나 부상에 관한 통계도 존재합니다.

캡쳐하기 힘들어서 데이터를 복사 붙이기 합니다. 일단 그가 중간에 그만둔 시기인 2017년 부터 역순으로 들어갑니다. 2017년은 1월부터 4월까지만 기록된 것입니다. 그가 그만 둔 다음에 일어난 사건까지 그의 책임으로 몬다면 가혹하지 않겠습니까?

2017년 경남지역 화재 사망 10명, 부상 32명.
2016년 경남지역 화재 사망 29명, 부상 101명.
2015년 경남지역 화재 사망 18명, 부상 140명.
2014년 경남지역 화재 사망 17명, 부상 93명.
2013년 경남지역 화재 사망 26명, 부상 114명.

이상입니다. 그의 말대로 화재로 인한 인명사고는 한건도 없다는 것은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습니다. 결국 홍준표씨는 자신의 발언이 거짓말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저런 발언을 했다는 설 하나. 기억력이 좋지 않아서 실제 사고가 주구장창 발생했고 보고가 되었는데도 기억을 못하는 상황이라는 설 하나. 마지막으로 사고는 항상 발생헀는데 아랫것들이 보고를 하지 않아서 정말 사고가 안난 줄 알았다는 설 하나. 이상 세가지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PS: 혹시 그가 한 발언이 11월 부터 2월 사이에 항상 소방점검을 해서 "그 기간에는 인명피해가 없었다!" 라고 주장하는 것인지도 몰라, 2016년 11월 부터 2017년 2월까지 경남지역 화재사고 인명피해 건수를 찾아봤습니다. 이런이런... 그마저도 사망 16명에 부상 27명이로군요. 그 전해 같은 기간은 사망 10명 부상 71명. ... 더 이상 뒤로 가보지 않아도 되겠지요?

덧글

  •  홍차도둑 2018/01/28 01:19 # 답글

    이러니 보수가 안되는 겁니다.
    자기 자랑이 아니라 정책은 앞을 보고 나가고 해야 하는데 이 먼...-_-;
  •  아빠늑대 2018/01/28 11:34 #

    어차피 저 자리는 정책보고가 아니라 가오잡기용이었으니 자랑할께 있으면 자랑하라고 해도 되겠지만, 문제는 자랑도 사실에 기반해야지 나오는대로 거짓말을 하면 어쩝니까 ㅋㅋ
  •  헬센징 2018/01/28 01:19 # 답글

    지도자는 거짓말을 하면 안된다고 입털던 그분 맞나요? ㅋㅋ 세상에서 가장 가치가 없는 말은 
    정말 정치꾼의 말이 아닐까 싶군요.
  •  아빠늑대 2018/01/28 11:35 #

    최근 홍준표씨의 행보를 보면 그냥 생각나는대로 말하는게 아닐까 의심되고 있습니다. 정치적인 수를 놓는다기 보다는 저와 같은 시정잡배들이 하는 말마냥 앞뒤없이 말이지요.
  •  역사관심 2018/01/28 01:19 # 답글

    항상 극단적인 주장을 하는 사람은 제대로 분석하고 봐야...정치든 학계든...
  •  아빠늑대 2018/01/28 11:36 #

    중요하지요. 그래도 어느정도는 사실을 섞어주기 마련인데 저 주장은 너무 어이가 없어서 저같은 범인들도 의심을 하게 하여 찾아보게 했으니 아예 다른건 안보겠다는 뜻인지...
  •  우리가 남이가 2018/01/28 01:23 # 답글

    트푸의 높은 지지율을 지탱시키는 큰 기둥이죠.
  •  아빠늑대 2018/01/28 11:38 #

    이 상태라면 앞으로도 한동안 그렇게 갈 것 같습니다
  •  디스커스 2018/01/28 01:34 # 답글

    치매로 대동단결!!
  •  아빠늑대 2018/01/28 11:38 #

    치매 걸렸을 때 얌전해 지는 사람도 있기는 하답니다. 듣기로는.
  •  멘붕의정석 2018/01/28 01:38 # 답글

    이러니까 문재앙이가 개판쳐도 못받아먹지 으이구...
  •  아빠늑대 2018/01/28 11:39 #

    이미지를 대중적으로 퍼뜨리는게 아니라 지지층만을 결집시키겠다는 생각인 듯 하니 앞으로 몇 년은 포기하려나 봅니다
  •  터프한 얼음대마왕 2018/01/28 01:38 # 답글

    장기적인 비전과 연구와 검증, 반성은 커녕... 정치꾼의 말을 들어봐야 의미 없습니다. 이대로 가다간 끝났어요.
  •  아빠늑대 2018/01/28 11:40 #

    장기적인 비전요? ㅎㅎㅎ 대한민국 정치 상황에서 장기적인 비전이 나오겠습니까.
  •  피그말리온 2018/01/28 02:09 # 답글

    상대편이 똑같은 방법을 쓰는데도 지지자들이 덜컥 믿어버리니 나도 되나보다 하고 그랬던거겠죠.
    아무리 요즘 보수가 망가졌어도 보수 지지층이 그렇게 쉽게 움직이는게 아닌데...
  •  아빠늑대 2018/01/28 11:42 #

    보수를 극단적인 우측 행보를 보이는 부류들로 한정시키고는 그들의 입맛에 맞는 각종 트레시 토크들로 정치를 하려고 하고 있으니, 결국 그냥 자신의 기반만 다지고 다른건 생각 안하겠다는 모양입니다
  •  듀란달 2018/01/28 02:17 # 답글

    홍 대표가 대법원에서 무죄를 받았을 때 이것을 민주당의 호재로 분석한 분석가가 있어 의아해했는데, 그 이유를 알겠네요.
    민주당은 웬만큼 실수하지 않는 이상 지선과 총선에 크게 유리하겠습니다. 다름아닌 홍 대표 덕분에요.
  •  아빠늑대 2018/01/28 11:43 #

    JTBC 같은 좌파쪽 언론 말고도 다른 언론들도 그런 분석을 하는걸 보면서, 홍의 행보가 결코 만들어낸 이미지가 아니구나 싶은 생각도 했었습니다.
  •  듀란달 2018/01/28 20:23 #

    아빠늑대님 답글 다신 거 죽 읽어보다가 문득 느낀 건데, 홍 대표는 처음부터 대권을 쥐거나 혹은 수권정당의 대표가 될 생각이 없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대권을 노리는 당수라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문제로 치명상을 입은 당을 수복하기 위해 먼저 안으로는 내부 기강을 세우고 시스템을 재정립하며, 밖으로는 수권을 위한 새로운 보수의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 상식적인 전략일 것입니다.

    그런데 홍 대표는 그러는 것 같이 보이질 않거든요. 
    당내의 친박과 싸우는 것도 당 기강 확립과 구태와의 차별이 아니라 그저 자신의 당권을 위협하는 세력을 축출하려고 하는 정도로 보입니다.
    최근 보이는 무작스러운 발언 또한 대권을 노리는 사람의 행동은 아니라 봅니다.

    이 부분이 납득이 안 가는 거죠.
    홍 대표는 왕년에 검사까지 한 똑똑한 사람입니다. 그런 사람이 차기 대권을 노린다면, 지금처럼 행동했을 때 민심을 잃는다는 걸 모를 리 없을 텐데 말입니다.

    여기서 상상해 보자면 홍 대표는 대권에 도전하기보다는 그저 부자 정당인 자유한국당을 차지하고 좌지우지하는, 심하게 말하자면 골목대장 노릇에 만족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굳이 이미지 관리 같은 걸 할 필요가 없을 테니까요.

    물론 상상이기를 바랄 뿐입니다. 
    저는 자유한국당을 좋아하지 않지만, 국내 1위 야당이 그렇게 몰락하여 현 집권세력에 대한 견제가 약해지게 되는 것은 바라지 않습니다. 수권자가 누구이든 감시와 견제는 필요하니까 말입니다.
  •  아빠늑대 2018/01/29 09:33 #

    대권에 생각이 없다기보다, 지금 이렇게 해도 상관없다는 생각이 아닐까 합니다. 어차피 수세에 몰려 있으니 차라리 수성을 하면서 내부를 다지고, 공세의 기회를 잡는다는 생각. 틀린 생각은 아니지 싶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할 수 있는데는 역시 "대중은 조금만 시간이 흘러도 다 잊어먹는다" 라는 믿음 때문지 않을까 싶어요.

  •  진주여 2018/01/28 07:26 # 답글

    홍준표 건과 논외로

    실제 전국 3위에 이를정도로 화제가 빈발하기 때문에 소방서 설치상황 등은 경남이 우수한편입니다.(시,도 기준)
    제천건과 달리 밀양병원화재사건은 소방점검 미흡 이런것과는 거리가 있습니다.(계속 누전튀었다는것이 사실일경우 문제가 되겠지만요)
  •  아빠늑대 2018/01/28 11:47 #

    밀양 사건의 경우 원인이 단 하나의 결정 요인으로 한정하기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지금 나오는 뉴스들을 보니 말이지요. 화재를 발생시킨 요인이야 나오겠지만, 사망자 발생의 원인은 참으로 다양하겠더군요.
  •  bullgorm 2018/01/28 07:42 # 답글

    이후로도 오랜시간 진보진영의 희망이자 반석으로 홍준표는 기억에 남을 듯 싶습니다.. 진보진영에서 무슨 사고를 치건 맞불을 놔서 덮어주시니, 그야말로 진보진영에서는 홍준표가 장판파의 장비같은 느낌일겁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  아빠늑대 2018/01/28 11:47 #

    평소에는 트레쉬 토크로 지지층을 보전하고, 이럴 때, 기회를 노려 치고 들어가리라고 생각했는데 이건 뭐... 그냥 평소와 다름없이 트레쉬 토크로 모든걸 해결하려고 하는거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  clickon 2018/01/28 08:03 # 답글

    홍준표 때문에 문재인 정부가 유리할거란 진보진영의 가설에 좀 더 신빙성을 부여해줄만한 자료가 되겠네요. 홍준표가 원래 저런 인간일거라 생각하고 있어서 별로 놀라운건 없지만 저런 인간이 제1야당 대표인게 우리 정치의 비극이란 생각은 드네요.
  •  아빠늑대 2018/01/28 11:48 #

    사면초가로 내부 단속부터 하고, 기회를 봐서 진출하는... 그런 전략을 쓰나? 싶었는데, 까고 보니 그냥 트레시 토크만으로 다 해결하려고 하고 있는가 봅니다. 결국 그런 행보는 중도를 돌아서게 할 것인데 앞으로 정치를 하겠다는 것인지.
  •  말초 2018/01/28 08:24 # 답글

    요즘 조중동이나 공중파 방송, 종편에서 홍준표를 적어두 그 옛날 어맹뿌나 박근혜만큼 열심히 지켜주지는 않더군요.. 너무 적이 많은 사람이라 보수 내부에서도 적이 많고 보수 언론사도 홍은 안된다고 자체 결론이 난 거 같습니다..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를 이긴 것은 홍의 정치력이 맞지만 적이 너무 많아서 그 이상 비상하긴 힘든 인물...
  •  아빠늑대 2018/01/28 11:50 #

    말을 그렇게 하고 있으니 어떻게 실드를 쳐 주곘습니까. 어제 저녁에 조선일보 사이트의 밀양 관련 뉴스를 보다보니 홍준표씨가 장례식장에서 한소리 들은 이야기가 정치인들이 방문한걸 싫어한다는 식으로 흐려주기는 하더군요. 하지만 거기까지가 딱 한계인 것 같습니다.
  •  RuBisCO 2018/01/28 08:41 # 답글

    이런 양반이 보수의 희망이라니 우울하군요
  •  아빠늑대 2018/01/28 11:50 #

    보수의 희망요? 홍준표씨를 누가 보수의 희망이라고 이야기 하던가요? 아아...
  •  호랭총각 2018/01/28 21:38 #

    진보의 희망이죠...
  •  동양의 인스머스 한국 2018/01/28 10:15 # 답글

    홍이 지말로는 지선때 광역단체장 6석 이상 못건지면 사퇴한다던데 차라리 지선도 망하는게 홍발정을 중심으로 하는 보수팔이들한테 경종을 울리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사실 홍이 저렇게까지 문가한테 저자세인걸로도 자유당 내부에서도 불만이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자유당은 정권교체나 이런거 꿈꾸기 보다는 어서 홍발정 같은 보수모리배부터 몰아내는게 시급할텐데...
  •  아빠늑대 2018/01/28 11:52 #

    트레쉬 토크를 이어가다 보면 적어도 지역 기반의 기존 강력 지지층을 결집하는 효과 하나는 있으니 뭔가 건질게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인가 봅니다. 중도는 어차피 지금 돌리기 힘드니 있는거나 잘 다지자는 거죠. ... 전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만 이런 기회들을 날려버리는 것을 보면 딱히 그런것도 아닌게 아닌가? 라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  마가린 2018/01/28 13:01 # 답글

    문가 같은 정신병자도 대통령을 하고 있으니까, 홍가가 정상인으로 보이는 착시효과죠.
  •  아빠늑대 2018/01/28 13:25 #

    동의하지 않는 발언입니다.
  •  마가린 2018/01/28 16:49 #

    어련하시겠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Mediocris 2018/01/28 16:37 # 답글

    홍준표의 거짓말이 “모든 재난, 사고는 국가책임”이라는 문재인 망언(미친 발언)을 무효로 하지 못합니다. 밀양 화재는 경상남도 소방본부를 관장하는 경남도지사의 책임이라는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 최민희의 주장이 맞습니다. 마찬가지로 세월호 해상사고는 인천과 여수의 해양수산청 그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책임입니다. 책임 분산과 계선 위임으로 치밀하고 엄격하게 조직화된 현대국가의 행정체계를 무시하고 모든 재난, 사고의 책임 문제를 왕조시대의 만기친람 시스템으로 후퇴시키고 자승자박하고 있는 문재인은 ― 다소 거친 표현이긴 해도 ― 주인장의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정신병자’ 맞습니다.
  •  아빠늑대 2018/01/28 17:59 #

    지자체는 정부와 분리되어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현대 국가가 시스템으로 움직이게 된다는 것은 당연한 말씀입니다만 국가의 책임이라는 발언을, 대통령이 9급 공무원 선발 체점까지 다 직접 한다는 식의 의미로 바라보는 것이 이상다고 생각하는데요. 말씀처럼 적용하자면 여야를 막론하고 대한민국은 정신병자들이 다스리는 세상이 될 것인데 전 그걸 동의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홍준표씨는 출산 보육 교육을 국가가 책임진다는 공약을 내세웠죠.
  •  Mediocris 2018/01/29 12:58 #

    <책임 분산과 계선 위임>을 명시했는데도 <지자체는 정부와 분리되>었다고 읽으면 곤란합니다. “모든 재난, 사고는 국가책임”이라는 문재인 망언(미친 발언)에 잇따른 문재인의 구체적인 행동으로 판단하건대 < 대통령이 9급 공무원 선발 채점까지 다 직접 한다는 식의> 발언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정신병자입니다. <출산 보육 교육을 국가가 책임진다는> 홍준표의 공약은 문재인의 발언과 전혀 맥락이 다릅니다. 출산 보육에 관련한 정책과 예산은 국가가 편성하되 실무는 지방자치단체에 위임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최민희의 주장도 바로 그런 맥락입니다. 그러나 문재인은 지자체나 산하기관에 위임된 업무까지 대통령(청와대)이 직접 관장해야 한다고 발언하였으므로 ‘정신병자'입니다.
  •  아빠늑대 2018/01/29 13:40 #

    문재인씨의 발언은 타이트하게, 홍준표씨의 발언은 나이브 하게 해석하시는군요. 홍준표씨는 복지 공약으로 찾아가는 빨래방같은 구체성을 띤 이야기까지 했는데 말입니다. 현행 국가재난관리체계는 박근혜 정권떄 급조된 국민안전처의 기능을 경찰과 행안부 등 실무 기관으로 나누고 컨트롤 타워를 청와대로 하는 것 뿐인데다, 이런 경우는 대형 사안으로 한정되는 것인데 "다 한다"는 식으로 보는건 그냥 미워서 그렇게 본다고 밖에 생각이 안드는군요.
  •  검은불길 2018/01/28 17:06 # 답글

    상식적으로 수십년 역사에 100석 이상의 거대 정당이면 작은 정부급의 내부 조율, 통제 시스템이 '당연히' 있을 것이고 거기서 이런 터무니없는 실수를 막아야할텐데......역시 그 사건 이후 당 내부의 시스템 어딘가가 심각히 망가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니면 홍씨가 그런 시스템도 무시하고 제멋대로 폭주중인거....라면 그것 역시 시스템의 붕괴겠지만요.
  •  아빠늑대 2018/01/28 18:02 #

    정당 내부를 중앙집권화 시키고, 권력을 집중화 시켜버리는 경우에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하죠. 전 정부 이후에 브레인들이 제 자리를 잡지 못하고 흔들리는 경우도 있겠습니다만 아무리 그렇다고 하더라도 내부 시스템이 저렇게 안 맞아들어가는 경우는 역시 당수의 유아독존 식도 영향이 적다고 할 수 없겠죠.
  •  호랭총각 2018/01/28 21:43 # 답글

    하아...이러면 곤란합니다. 결국 보수의 파탄은 진보에 착시효과, '우리는 잘하고 있다'는 잘못된 신호를 줄 것이고 장기적으로 대한민국 정치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아빠늑대 2018/01/29 09:25 #

    어느 한쪽이 우세를 보이는 것은 결코 좋은 일이 아니지요.
  •  jimbo 2018/01/29 10:28 #

    원칙적으로 좌 우를 불문하고 한쪽만 우세한 지형이 좋지 않다는건 인정하지만,
    현재의 과도한 또는 친일에 기반한 우파가 아닌 다른 세력이 나와 균형이 잡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더불어 온몸에 편향된 머리만 남은 과도한 왼쪽도 좀 정리 되구요...
  •  아빠늑대 2018/01/29 13:37 #

    jimbo님/ 주의해서 봐야 할 것은 어느 한쪽은 친일로 가득 차 있고, 다른 쪽은 독립 투사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이분법은 위험합니다.
  •  jimbo 2018/01/29 10:26 # 답글

    언제나 고마울 따름입니다. ㅎㅎㅎ
  •  아빠늑대 2018/01/29 13:37 #

    오히려 좌파쪽이 홍준표의 장기 집권을 기대하는 듯 하더군요.



민주당 사람이 그래봐라. 언급 안하고 쌩까겠지...

그냥 홍준표가 싫어서 욕한다고 솔직히 밝혀라.

덧글

  • ㄴㅇㄹ 2018/01/29 16:28 # 삭제 답글

    경남 화재는 당시 경남자시가 책임져라? 그럼 세월호 참사때 전남지사 이낙연이하고 인천시장 송영길인가 걔들은 왜 가만 놔두는지? 저런애들은 내로남불 정신이 DNA로 유전되는거 같습니다.
  • 2018/01/29 16:31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kakaoball 2018/01/29 17:00 # 답글

    당연히 홍준표가 싫어서 쓴 글이 아닐까요... 굳이 밝히라고 할 것 까지야...

    "일단 인용한 글은 맞는 말이지만, 당당하게 홍준표가 싫어요 라고 언급 하고 나서 팩폭을 해야한다." 이런 주장이신걸지...

    가져오신 글이 [홍준표씨가 거짓말을 했다는 것을 이전 자료를 통해 밝히는 글] 인듯 한데... 왜 뜬금없이 "화재의 원인이 홍준표씨에게 있는거냐?"라는 결론이...

    혼란스럽네요.
  • 흑범 2018/01/29 22:55 #

    민주당 도지사나 시장 밑에서 저런 사고가 나도 저 사람이 저런 글 쓸 것 같습니까??? 저는 좀 회의적입니다

    봅시다 저 글의 최종결론이 홍준표 책임이 아니면 뭔데요?

    저렇게 가다가는 지들 변비걸린 것도 다 혼중표 탓이 됩니다

    미리 예방조치 못한 것을 놓고는 세월호 사건이나 충남 기름사건도 비슷한 잣대 들이댈수 있습니다.

    저 글은 어떤 대책이나 재발방지책도 제시하지 않았고, 그냥 까기 위해서, 욕하기 위해서 쓴 글, 배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 kakaoball 2018/01/30 09:02 #

    1. 민주당 관련 사고가 나면 저 사람이 저런 글 쓰진 않을 것 같네요... 솔직히 쓸지 안쓸지 잘 모르겠고... 관심도 없습니다. 민주사회에서 자기가 마음에 안들면 까는거지...
    특정 정당, 인물만 까는게 어디 하루이틀 일입니까? 여기에 왜 회의라는 단어가 들어가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2. 저 글의 최종결론은 "홍준표씨가 은근슬적 현 정부를 까고 있는데, 왜 거짓말을 하면서까지 까고 있는거냐?"라는 걸로 보이네요.

    [거짓말 치지 말라 = 전부다 네 책임이야] 왜 이런 결론이 나오는건지...

    하긴... 홍준표씨의 저의가 '현 정부 전부 네 책임이야'라고 보면... 거슬러 거슬러가면 그런 결론이 될 수도 있겠네요.

    3. 저 글쓴이 분을 제가 잘 모르는데... 혹시 정치인인가요? 재발방지책 제시를 왜 해야하며... 까기위한 글을 쓰면 또 안되는 건가요? 사람이 배설도 하고 살아야지... 그냥 살면 죽습니다.
  • 지니 2018/01/29 17:54 # 삭제 답글

    자네가 할말은 아니지
  • 동양의 인스머스 한국 2018/01/29 23:54 # 답글

    홍준표는 하는짓거릴 보면 그닥 맘엔 안듭니다

    하긴 그나마 홍가가 뻘짓해줘야 보수야권이 병신된다는 '어둠의 모래시계'형 민주당 지지자들보단 낫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